고추 효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위장 운동을 돕는 소화제이며, 지방을 연소하는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외국 여행을 나가는 분들이 꼭 챙기는 음식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고추장입니다. 매운탕처럼 얼큰한 맛을 좋아해서 설렁탕은 물론이고 어떤 음식에나 고춧가루를 넣어 먹는 분도 적지 않듯이 고추는 우리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추 효능: 위장 운동 촉진
고추 효능은 고추 자체의 성질로 인해서 나타납니다. 고추는 매운맛에 뜨거운 성질로 '랄초'라고도 하는데, 뱃속을 데워 주고 찬 기운을 몰아내는 효능이 크며 습기를 말려줍니다. 뱃속이 차서 생기는 복통, 구토, 설사, 이질 치료에 좋습니다. 고추는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소화를 잘 되게 하는데, 소화액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 고추에는 항균작용과 살충작용도 있습니다.
고추 효능: 감기 예방
고추는 매운맛으로 땀이 잘 나게 하여 찬 기운을 몰아내기 때문에 찬 기운이 몸에 들어와 피부 표면에 머물러 있는 초기 감기 상태에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가 심해져 열이 많이 나거나 오래되어 음기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고추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까닭
고추는 매운맛으로 땀을 잘 나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에 들어 있는 성분 가운데 '캡사이신'은 땀을 잘 나게 하고 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는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칼로리 소모량을 늘려 지방의 축적을 막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이미 축적된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추를 이용한 민간요법
동상 걸린 부위에 고추껍질을 벗겨서 붙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동상이 잘 걸리는 부위에 고춧가루를 바셀린에 개어 바르면 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허리 등의 신경통에는 고춧가루와 바셀린을 술에 반죽해서 붙여도 좋습니다. 독사에 물렸을 때는 고추를 여러 개 씹어 먹거나, 씹어서 상처에 붙이면 부기가 빠지고 통증이 멎는다고 합니다.
고추 부작용
고추 부작용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추는 많이 먹으면 열기를 일으켜 어지럼증이 생기고, 오래 먹으면 치질을 일으키며, 치아를 아프게 하고, 목을 붓게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음기가 허약하여 열이 있는 분이나 구강염, 인후염, 결막염 등 염증성 질환이 있는 분, 그리고 고혈압, 위궤양, 변비, 치질이 있는 분도 고추를 삼가야 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으로 변비가 심한 분은 고추 같은 매운 음식이 매우 해롭습니다. 고추의 이런 부작용 때문에 본인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서 고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