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효능은 예부터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표고버섯은 조선의 왕들만 즐겨 먹었던 것이 아니라 서양의 위대한 지도자들도 즐겨 먹었습니다. 로마의 영웅 카이사르가 만년에도 진한 사랑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을 함께 먹었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또 나폴레옹도 표고버섯을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

 

왕이나 영웅이 표고버섯을 즐겨 먹은 이유

첫째, 약 4,000년 전부터 먹어왔는데 향기가 사람에게 스민다고 해서 '향심'이라고 합니다. 단맛에 서늘한 성질로, 주로 비와 위장이 허약하고 입맛이 없으며 기운이 없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예로부터 버섯을 자주 먹으면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특히 표고는 불로장수식품으로 귀하게 여겨왔습니다.

 

둘째, 왕이나 영웅들이 모두 태양인이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사상체질론에서는 표고버섯을 태양인에 적합한 음식이라고 분류하였는데, 태양인은 1만 명 중에 5명이 될까 말까 할 정도로 극히 드문 체질로 영웅호걸이 많다고 합니다. 또 태양인은 독선적인 경향이 있어 상대의 의견을 묵살하고 자기주장을 강하게 하는 성격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상체질도 하나의 학설이기에 각양각색의 사람을 단지 태음인,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으로 나누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모든 왕과 영웅을 태양인으로 볼 수도 없습니다.

 

셋째, 최고 지도자들이 받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표고버섯이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표고버섯 효능: 심신안정

'신농본초경'이라는 고대 약물학 서적에 따르면 표고버섯이 마음을 안정하게 하는 효과가 크다고 하였으니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스트레스를 주로 심화로 보는데, 심장의 화기가 강해지면 불안과 초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표고버섯은 심장을 강하게 하면서 음기를 보충해주므로 심화를 내려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여깁니다.

 

표고버섯에는 멜라닌 색소가 많은데 이것이 뇌중심부에 작용하여 중추신경,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짜증이 많이 나거나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때 표고버섯을 달여 마시면 화기를 가라앉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 효능: 혈당조절, 항암작용

피로해소, 골격 형성, 체력증강 작용이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에도 이로워 각종 성인병 예방에 광범위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 새로운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이 뛰어날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에리타데닌이라는 특수 아미노산이 혈액 대사를 빨리 하게 해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레티난 성분과 균사체는 인슐린 분비를 돕고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햇빛을 약간 받은 표고버섯 속의 리보핵산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고 항암작용도 합니다.

 

표고버섯은 미국 FDA에서 권장한 10대 항암식품에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레티난 성분은 항암, 면역력 증강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포자 안의 리보핵산은 면역력을 증가시킨다는 인터페론을 생성하므로 특히 위암, 자궁경부암 환자에게 효과적인데, 장기간 복용하면 암의 전이를 막는데 도움이 되고 감기와 알레르기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워낙 낮아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사실 오랫동안 단식해도 표고버섯 달인 물만 마시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단백질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서 신체의 말단 부위까지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궁중에서 표고버섯은 어떻게 활용했나

궁중 연회에 등장하는 요리에는 반드시 표고버섯을 사용했으니, 용봉탕은 물론이고 만두에도 넣었습니다. 특히 심장이 약한 왕은 한라산에서 채취해 말린 표고버섯을 따뜻한 물에 불린 뒤 부추, 숙주, 두부 등을 섞어서 만든 소를 넣어 빚은 만두를 조개로 맛을 낸 국물에 끓인 표고 만둣국을 먹고 침전에 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왕비나 후궁과의 성생활에서 심장에 무리가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왕들은 표고버섯을 넣어 쑨 죽을 먹기도 했습니다. 멸치국물과 표고버섯을 불린 물에 표고버섯, 살코기, 달걀, 파를 넣어 죽을 끓이면 됩니다. 표고버섯을 달인 차도 마셨다고 합니다. 여름에 더위를 많이 탈 때 표고버섯차를 마시면서 더위를 물리치면 좋습니다.

 

표고버섯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

원래 버섯류는 습기가 많아 축축하고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자라므로 동충하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냉한 성질입니다. 따라서 몸이 차고 냉한 분, 특히 비와 위장이 차가워 찬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하는 소음인 체질은 표고버섯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